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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마르크

newshub 2023. 5. 28. 19:01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는 동물을 사랑한 화가입니다. 그는 인간의 세상에서 벗어나 동물의 눈으로 자연을 바라보고자 했습니다. 그는 색채를 통해 동물의 감정과 정신을 표현하고, 형태를 단순화하고 기하학 화하여 추상적인 조화를 창조했습니다. 그는 독일 표현주의의 선구자이자 청기사파의 중심인물로, 근대 미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란츠 마르크의 삶과 작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란츠 마르크 생애

 

프란츠 마르크는 1880년 독일 뮌헨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풍경화 전문 화가이고, 어머니는 독실한 칼뱅주의자였습니다. 그는 처음에 신부가 될 생각으로 신학을 공부했으나, 공부하는 동안 차츰 철학과 문학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리고 1900년 그림으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그해 그는 화가가 되기 위해 뮌헨 미술아카데미에 들어가 미술교육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마르크는 1903년과 1907년에 파리를 방문하여 인상주의, 야수파, 나비파 등의 화가들의 작품을 접하고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자연과 동물에 대한 거의 신비주의에 가까운 경외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강렬한 색채와 단순한 형태를 사용했습니다.
1910년 밝고 투명한 색채를 사용하는 아우구스트 마케와 만나 친분을 쌓았습니다. 마케는 그에게 순수한 색채의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잠재력에 대해 확신을 심어 주었습니다.
1911년 바실리 칸딘스키,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와 함께 신미술가협회를 창립했습니다. 후에 신미술가협회를 탈퇴하고 칸딘스키와 함께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청기사파’를 결성하고 그와 동일한 제목의 '청기사' 연감을 발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등 예술적으로 획기적인 변화를 맞았습니다.
1913년 유럽의 정치적 긴장이 심각해지면서 그가 애초에 가지고 있던 자연이 인류에게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다는 신념이 약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작품 <동물들의 운명> (1913)은 이 시기의 작품으로 다가올 재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마르크는 독일군에 입대하여 프랑스 전선으로 떠났습니다. 그리고 1916년 서른여섯이라는 젊은 나이로 전장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작품의 특징

 

프란츠 마르크는 주로 동물을 그렸으며, 동물은 인간보다 더 순수하고 고귀한 존재로 인식했습니다. 강렬하고 상징적인 색채를 사용했으며, 파랑은 남성적이고 정신적인 색, 빨강은 무거우며 난폭한 물질문명의 색, 노랑은 여성적이고 부드럽고 관능적인 색으로 보았습니다. 기하학적인 형태로 동물을 표현했으며, 형태와 색채를 통해 동물의 생명력과 운동감을 나타냈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우주적인 통합을 지속적인 주제로 다루었으며, 세계의 범신론적인 통합을 지향하는 새로운 정신적 가치를 추구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다가오면서 작품은 점차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작품 세계와 영향력

 

프란츠 마르크는 독일의 표현주의 화가로, 주로 동물을 그린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동물을 더 높은 존재로 여기며 현대인이 자연에서 잃어버린 특별한 느낌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그의 작품 세계는 강렬한 색채와 기하학적인 형태로 특징지어지며, 색채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되었습니다. 그는 인상주의, 야수파, 오르피즘, 입체주의, 미래파 등 다양한 미술 양식에 영향을 받았으며, 바실리 칸딘스키와 함께 청기사파를 결성하여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그는 자연과 인간의 우주적인 통합을 지속적인 주제로 다루었으며, 세계의 범신론적인 통합을 지향하는 새로운 정신적 가치를 추구했습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그의 작품은 점차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으며, 1916년 전장에서 사망하였습니다. 이제부터 그의 작품들을 연대별로 소개하겠습니다.

 

1. 초기 (1902~1911)

인상주의와 야수파의 영향을 받아 표현주의적인 스타일로 동물과 자연을 그렸습니다. 색채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동물을 자신의 정신세계를 대변하는 존재로 보았습니다. 청기사파를 결성하고 첫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① 말이 있는 풍경
(Horse in a Landscape, 1910)

마르크의 초기 작품으로, 인상주의와 야수파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적인 스타일입니다. 녹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진 조화로운 풍경 속에 말 한 마리가 서 있습니다. 말은 마르크가 가장 좋아하고 자신을 대변하는 동물로서, 그의 작품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② 푸른 말 1
(Blue Horse 1, 1911)

마르크의 대표작 중 하나로, 청기사파의 창립 전시회에 출품된 작품입니다. 파랑은 남성적이고 정신적인 색으로, 마르크가 자신의 정신세계를 표현한 것입니다. 말은 강렬하고 순수한 색채로 그려져 있으며, 배경은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③ 노란 소
(The Yellow Cow, 1911)

마르크가 결혼을 앞두고 그린 작품으로, 노랑은 여성적이고 부드러우며 관능적인 색으로, 그의 아내 마리아를 상징합니다. 소는 삶의 기쁨과 활력을 나타내며, 배경은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2. 중기 (1912~1913)

입체주의와 미래파에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인 형태로 동물을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베르 들로네와 만나 투명하고 밝은 색채를 사용하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다가오는 것을 예감하고 작품에 반영하였습니다.

① 붉은 황소
(The Red Bull, 1912)

마르크가 입체주의와 미래파에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인 형태로 동물을 표현하기 시작한 시기의 작품입니다. 붉은색은 무겁고 난폭한 물질문명의 색으로, 황소는 인간의 욕망과 폭력을 상징합니다. 배경은 파랑과 노랑으로 이루어진 조화로운 색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② 호랑이 (Tiger: 1912)

마르크가 로베르 들로네와 만난 후에 그린 작품으로, 들로네의 영향을 받아 투명하고 밝은 색채를 사용하였습니다. 호랑이는 강렬한 빨강과 주황색으로 그려져 있으며, 배경은 파랑과 녹색으로 이루어진 조화로운 색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③ 여우 (Foxes: 1913)

작품설명: 마르크가 제1차 세계대전이 다가오는 것을 예감하면서 그린 작품으로, 여우들은 인간의 잔혹함과 폭력에 대한 공포와 저항을 나타냅니다. 여우들은 강렬한 빨강과 주황색으로 그려져 있으며, 배경은 파랑과 녹색으로 이루어진 조화로운 색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3. 후기 (1914~1916)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전에 전쟁의 폭력과 혼돈을 나타낸 작품을 그렸습니다. 색채는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1916년 전장에서 사망하였습니다.

① 동물들의 운명
(The Fate of the Animals: 1913)

마르크가 제1차 세계대전 직전에 그린 작품으로, 다가올 재앙을 예고하는 작품입니다. 동물들은 서로 싸우거나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으며, 배경은 파괴된 숲과 폭발하는 폭탄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색채는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② 싸우는 형상들
(Fighting Forms: 1914)

마르크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전에 그린 작품으로, 전쟁의 폭력과 혼돈을 나타낸 작품입니다. 형상들은 동물이나 인간을 암시하는 추상적인 형태로 그려져 있으며, 서로 부딪치거나 찢어지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색채는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글 마무리

 

프란츠 마르크는 독일의 표현주의 화가로, 주로 동물을 그린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동물을 더 높은 존재로 여기며 현대인이 자연에서 잃어버린 특별한 느낌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그의 작품 세계는 강렬한 색채와 기하학적인 형태로 특징지어지며, 색채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되었습니다.
그는 인상주의, 야수파, 오르피즘, 입체주의, 미래파 등 다양한 미술 양식에 영향을 받았으며, 바실리 칸딘스키와 함께 청기사파를 결성하여 독일 표현주의를 대표하는 운동을 이끌었습니다. 그는 자연과 인간의 우주적인 통합을 지속적인 주제로 다루었으며, 세계의 범신론적인 통합을 지향하는 새로운 정신적 가치를 추구했습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그의 작품은 점차 어두워지고 비관적으로 변화하였으며, 1916년 전장에서 사망하였습니다.